티스토리 뷰

Git 정리

Git 정리(7) - Github

sh9404 2020. 2. 20. 13:49

드디어! 깃헙에대해 정리할 날이 오는군요.

Github는 대표적인 원격저장소로써, 한마디로 지역저장소(컴퓨터)와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주로 이 두가지 목적때문에 깃헙을 사용 하게되죠

  1. 소스코드 백업
  2. 협업

깃헙을 사용하려면 당연히 회원가입을 해야겠죠? 

https://github.com/ 사이트에 가셔서 Sign up 버튼을 눌러 계정을 만들고 로그인 해주시면 됩니다.

 

Github을 이용하려면 Github 사이트를 둘러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그리고 각각의 명칭들이 뭘 의미하는지

숙지하고 있으면 좋겠죠? 

오픈소스 프로젝트나 다른사람들의 프로젝트를 검색해 보고 싶다면, 네이버, 구글등의 포털에서 검색하는 것처럼 검색창을 이용해 검색하면 됩니다. 

참고로 Git도 오픈소스인데, 이렇게 Git이라 검색해서 Git에 대한 프로젝트를 다운받아 소스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ㅎㅎ 

저 프로젝트를 클릭해 들어가면 하단과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어느 프로젝트나 같은 구성이니,

각각의 명칭을 알아봅시다!

빨간 테두리

1. commits - 몇번 커밋 했는지 (git은 58053번이나 커밋했네요 후덜덜..)

2. branches - 브랜치 갯수

3. releases - 배포 횟수(의미있는 버전들)

4. contributors - 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사람들 (소스코드에 직접적 접근권한이 있는 사람들)

 

파란 테두리

1. Watch - 프로젝트를 지켜보고 있는 사람의 수

2. Star - 몇명이 좋아요 했는지 (인스타, 페북의 좋아요 느낌..?)

3. Fork - 복제해간 수

 

저 시선을 강탈하는 초록색 clone or download 버튼은 프로젝트를 압축파일 형태로 다운로드(Download ZIP 버튼) 하거나, 링크를 복사해서 자신이 설정한 디렉토리에 복제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어로 말이죠

 

git clone '원격 저장소 주소' '원하는 디렉토리명'

ex) git clone https://github.com/git/git.git git1 (저는 폴더명을 git1로 했습니다.)

 

 

제 컴퓨터에 Git 프로젝트를 복제 후, Git 프로젝트의 파일 몇개를 열어봤는데, 세월이 세월인지..

정말 코드 한줄한줄 간결하고 명확하게 짯을텐데.. 천줄이 넘는 파일이 수십개네요 ㅎㅎ 

 

아 그리고!  재밌는 사실 하나 알려드리자면, git log --reverse라는 명령어를 입력해보시면 

커밋 순서를 거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맨 처음의 커밋을 볼수가 있는데요.

Git은 그 유명한 리누스 토발즈가 만들었습니다 ㅎㅎ..

 

 

리누스 토발즈의 첫 커밋메시지는 이렇습니다.

Initial revision of "git", the information manager from hell

참 신기하죠? 지옥에서 온 정보관리자 ㅎㅎ

 

이번에 깃헙의 여러 명칭들을 알아봤으니 다음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깃헙 사용법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링크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